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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브랜드 B자 배우기' 차례

브랜딩/브랜드 B자 배우기

by Content director 2023. 1. 24.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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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출발점으로 삼아야 하는 것은
바로, 브랜드의 기원(ORIGIN)과 시작(BEGIN)을 알아야 한다. 

 

 

“브랜드가 뭡니까?”
지난 10여년간 유니타스브랜드가 독자들에게 가장 많이 받아온 질문이다. '브랜드 B자 배우기'는 바로 이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며, 그 답을 적어본 것이다. 브랜드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출발점으로 삼아야 하는 것은 바로, 브랜드의 기원(ORIGIN)과 시작(BEGIN)을 알아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브랜드(BRAND)의 ‘B자’는 ‘BEGIN-NING’다.
BEGINNING의 관점에서 브랜드를 살펴보면, 상표가 붙은 상품이 모두 다 브랜드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게된다.

그렇다면 브랜드가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그런 의미에서 두 번째 브랜드의 B자는 ‘BECOMING’이다.
제 1부와 2부에서는 바로, 브랜드의 BEGINNING과 BE-COMING의 창을 통해 브랜드의 본질을 알아본다. 


지금, 당신의 주변을 살펴보라. 어느 것 하나 브랜드가 아닌 것이 없다. 하지만 모든 것이 브랜드는 아니다. 
브랜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진짜 브랜드와 유사 브랜드. ‘진짜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우리의 몸이 뼈와 근육, 혈관 등 다양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듯 브랜드도 마찬가지다. 

3부에서는 ‘브랜드’라는 하나의 상징이 만들어지기까지, 그러니까 브랜드가 ‘BEING’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들로 브랜드를 해부해 보았다. 그렇다면 궁극적으로 브랜드는 무엇이 되어야 할까? 인간과 함께 더불어 살며, 인간의 가치를 자신의 가치로 삼는 브랜드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제4부에서는 ‘BEYOND BRAND’의 관점으로 브랜드의 B자를 찾아본다. 

'브랜드 B자 배우기'는 오프라인 잡지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며 잡지와 같이 순서대로 발행되지 않았다.
아래와 같이 차례의 순서대로 또는, 흥미에 따른 주제순으로도 읽을수도 있다. 

 


Contents

Editor’s Letter : 브랜드 B자 배우기를 시작하며

세상의 브랜드와 브랜드의 세상 BRAND의 B
• 사람도 브랜드로 이루졌다, 세상은 브랜드로 이루어졌다

Unitas VIEW

1) 브랜드 유전자, 창의성
2) 브랜드 상형문자 
3) 브랜드 해부론 
4) 브랜드 악보
5) 브랜드 세계대전
6) 유사브랜드, 가짜 브랜드 그리고 모방 브랜드
7) 세상은 브랜드로 이루어질 것이다

• 마케팅 근시안과 브랜드 난시안


1. 세상의 브랜드와 브랜드의 세상
:
BRAND의 B는 BEGINNING

1. 어린왕자도 알았던 브랜드

• 브랜드는 관계다

• 관계 맺는 브랜드, 길들여지는 브랜드

• 브랜드 별

2. 어린이도 알아야 할 브랜드
• Generation to Generation
• 브랜드는 창의성이라는 유산
• 브랜드 교육은 창의성 교육, 창의성 교육은 브랜드 교육

3. 브랜드의 기원Origin과 시작Begin
• 세상은 브랜드로 이루어졌다
• 어린왕자의 브랜드 경영
• 필요에 의한 브랜드와 상상의 결과로 인한 브랜드
• Indoor같은 Outdoor, 아베크롬비앤피치
• 배스프로숍(Bass pro shops)
• 뒤로 한 발짝 물러서서 보기
• 브랜드 은유법
• Great Brand, Grandbrand
• 소모품과 소품
• 브랜드의 기원(Origin)과 시작(Begin)

 


2. 세상을 브랜드로 이해하다
:
브랜드의 B자 배우기, BECOMING

 1. 브랜드로 이해하는 세상 - 생각은 결과를 낳는다
• 관점으로 초점을 잡다
• 브랜드는 세상을 보는 창
• 그림 없는 브랜드 그림책
• 도대체 왜 브랜드인가?

 

2. 모호한 브랜드, 선명한 브랜드 01
• 브랜드의 진화
• 설명할 수 있지만 정의할 수 없는 브랜드
• 정의할 수 없고 측정 불가능한 브랜드
• 브랜드의 어머니, 브랜더
• 사람은 무엇인가?

 

3. 모호한 브랜드, 선명한 브랜드 02
: 왜 브랜드는 문화의 결정체인가?

 

4. 모호한 브랜드, 선명한 브랜드 03
: 내가 정의하는 브랜드란 무엇인가?
• 드러난 브랜드의 실체
• 브랜드의 믿음
• 브랜드의 기준
• Ideas Have Consequences

5. 알아야 할 지식과 알지 말아야 할 지식 01
- 인간을 알아가는 브랜드 교육 
• 브랜드 교육과 성교육
• 브랜드 교육
• 브랜드를 공부하지 않는 이유들

 

6. 알아야 할 지식과 알지 말아야 할 지식 02
- 경험하는 브랜드 교육 
• 거리에서 배우는 브랜드
• 브랜드 중의 브랜드 만들기
• 자기다움으로 남과 다름

 


3. 브랜드로 구축된 세상을 보다
:
브랜드의 B자 배우기, BEING

1. 자기다운 브랜드 만들기 -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 것을 만들기
• 어떻게 브랜드를 만들까?
• 살색 만들기
• 자기답기 위한 브랜드 성형

1)  번쩍 혹은 쉬익, 아이디어
2)  한 걸음 더! 브랜드 아이디어
3)  브랜드 해골, 컨셉  
4)  브랜드 근육, 전략
5)  브랜드의 심혈관, 비즈니스 모델과 브랜드 모델
6)  브랜드는 생각한다. 철학
7)  브랜드의 창조, 네이밍

 

2. 보이는 것을 보이지 않게 만들기

• Cool Black • 브랜드 성육신, 로고 • 브랜드의 밀도, 심벌
• 브랜드의 혈액, 컬러 • 브랜드의 지문, 서체
• 브랜드의 영혼, 디자인
• 브랜드의 뒷모습, 스타일
• 브랜드의 그림자, 캐릭터
• 브랜드 속옷, 패키지

 

3. 가질 수 없는 것을 갖게 하기

거리에서 브랜드를 배운다 보이지 않는 것을 파는 매장
- 쿵짝짝 쿵짝짝 , VMD /  브랜드의 명함, 간판 / 브랜드의 자태, 파사드 / 브랜드의 눈동자, 쇼윈도

 

4. 낯선 것을 익숙하게 하기
브랜드 매니저의 관점 가지기, 낯선 것을 익숙하게 하기 : 겹눈으로 브랜드의 세상을 보기
소비자조사는 라이프스타일을 '관찰' 하고 해석하는 것 : 거짓말이거나 혹은 진실이거나, 소비자 조사와 시장조사
브랜드의 성감대, 가격
영혼이 없는 대행사, 영혼이 있는 대행사
재래식 마케팅과 현대전, ATL과 BTL

브랜드를 알린다는 것, 그리고 사람
 - 필요악, 광고

 - 홍보의 종말, BR의 출현

 - 마케팅의 로또, PPL

 - 침묵의 웅변, 캠페인

 - 브랜드의 유산, 슬로건

 - 황소 개구리의 배, 매출

 - 브랜드의 힘, 사람

 

5. 익숙한 것을 낯설게 하기

우성결합 혹은 열성결합,벤치마크
화장, 변장, 분장 혹은 성형. 리뉴얼
필요악, 트렌드
소비자의 스토리, 브랜드의 히스토리
이야기로 충만한, 온브랜딩

 


4. 브랜드로 완성되어가는 세상
:
브랜드의 B자 배우기, BEYOND BRAND

 

1. 브랜드의 완성은제품이 아니라 관계다
아이덴티티와 브랜드의 관계, Brand와 Branding
브랜딩은 Identity가 관계를 맺어가는 과정이다.

- 궁극의 브랜드
- Branding와 Blending
- Marking과 Marketing, Branding과 Blending
- 관계성 구축

 

2.브랜드로 이루어진 나

• 부장품과 소장품
• A파트, 나의 부장품
• B파트, 나의 소장품
• 코카콜라, 애플, BMW를 넘어 설 미래의 브랜드
인간과 브랜드, 브랜드 인문학


출처 : 유니타스브랜드 Vol 25 브랜드 B자 배우기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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