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랜드 B자 인터뷰 : 미래의 브랜드 경영자인 당신에게 질문합니다

브랜딩/브랜드 B자 배우기

by Content director 2022. 4. 19. 11:23

본문

반응형

 

“만약 독자가 이런 질문에 대답을 하려고 한다면, 대답의 내용은 잘 모르겠지만 두 가지만큼은 스스로 분명히 알게 된다. 

첫째는 머릿속에 맴돌았던 브랜드에 관한 나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둘째는 내가 얼마 모르고 있는지 그리고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정확히 알게 된다.” 

 


지금 하는 질문은 브랜드 경영자와 만나서 하는 질문이다.  


 

'브랜드 B자 배우기'를 다 읽은 사람은 누구일까?

 

나는 상상해 본다.

브랜드 경영자?

브랜드 관리자?

아니면 곧 브랜드를 런칭할 창업자?

 

누구든 상관없다. 유니타스브랜드를 읽고 있는 독자라고 한다면 브랜드에 관해서 깊은 고민을 하고 있는 우리와 같은 사람 중의 한 명임은 틀림없다. 여기에서는 이 글을 읽는 독자와 인터뷰를 하고 싶다. 만약 독자가 다음에 등장하는 질문에 답변을 달아서 unitasbrand@gmail.com으로 보내 준다면 내용을 본 사이트에 오픈하고 싶다. 그것이 부담스럽다면 게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답변만은 꼭 받아 보고 싶다. 

 

지금 하는 질문은 내가 브랜드 경영자와 만나서 하는 일반적인 질문이다.
만약에 독자가 브랜드를 경영하고 있다면 더 상세하고 정중하게 질문할 수 있을 텐데, 이런 개념적인 질문만 할 수밖에 없는 것이 아쉽다. 

 

 

 

만약 독자가 이런 질문에 대답을 하려고 한다면, 대답의 내용은 잘 모르겠지만 두 가지만큼은 스스로 분명히 알게 된다. 

 

첫째는 머리 속에 맴돌았던 브랜드에 관한 나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둘째는 내가 얼마 모르고 있는지 그리고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정확히 알게 된다. 

 

나는 어떤 브랜드 경영자를 만나든 사전에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먼저 메일로 보낸다. 그리고 약속된 시간에 그 장소에 가면 대부분 경영자의 손에 볼펜으로 빽빽하게 적힌 답변지가 들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떤 경영자는 이 질문에 답변을 하기 위해서 임원회의도 하고, 혹은 휴가도 내고, 그리고 오래간만에 회사가 런칭했던 초창기 보고서도 찾아보았다고 한다. 질문이 좋아서도 아니고 어려워서도 아니다. 잠시 잊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면서 다시 한번 자신의 브랜드에 대해서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고 한다. 

 

현재 독자가 브랜드가 있든 없든 간에 브랜드를 성공시켰다면 이런 질문지를 받아 보게 될 것이다.

만약 현재는 성공하지 못했다면 이것은 미래의 인터뷰이고, 성공을 했다면 정리의 시간을 갖기 바란다. 

참고로 유니타스브랜드의 모든 내용은 이 질문의 답변으로 만들어졌다.

 


Q 20

미래의 브랜드 경영자인 당신에게 하는 질문 

 


Q1

먼저 브랜드 네임에 관한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스타벅스의 창업주인 제리 볼드윈과 고든 보커, 지브 시글은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딕》에 등장하는 일등 항해사의 이름에 착안해 ‘스타벅스’라는 이름을 지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등 항해사 스타벅이 커피를 무척 좋아했기 때문에 거기서 힌트를 얻어 그 이름을 지었다고 생각하겠지만, 700페이지가 넘는 이 장편 소설에서는 그 누구도 커피를 마시지 않았습니다. 
스타벅스 창업자들이 스타벅에서 자신들의 네임에 대한 힌트를 얻은 이유는 아마도 캐릭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모비딕》을 읽고 스타벅스에 가면 왠지 모르게 스타벅의 캐릭터가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대표님의 브랜드 네임이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철학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Q2

대표님의 경영철학과 브랜드의 철학이 어떻게 일치되는지 궁금합니다. 

특별히 대표님의 철학이 브랜드의 Dos & Don’ts에 직·간접적으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대표님께서는 자신의 브랜드의 자기다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자기다움을 구축하기 위한 방법으로 무엇을 하셨나요?


Q3

대표님께서는 자신의 브랜드의 자기다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자기다움을 구축하기 위한 방법으로 무엇을 하셨나요?


Q4

대표님의 브랜드가 100년 뒤에는 어떤 모습이 되었으리라고 생각하고 계십니까? 

혹시, 그 100년 후의 모습을 위해 지금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Q5

사람들이 이 브랜드를 사랑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만약에 싫어한다면  그 이유는 또 무엇일까요?


Q6

만약에 대표님의 브랜드가 갑자기 시장에서 사라진다면 이 브랜드를 사랑하거나 사용한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할까요?

만약 그들이 대체품을 찾으려고 한다면 어떤 것을 선택할까요?


Q7

경쟁 브랜드가 대표님의 브랜드를 카피하기 위해 시도한다면 그들은 어떤 대가를 치르게 될까요? 

경쟁 브랜드가 대표님의 브랜드를 도저히 카피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Q8

직원 중에서 대표님의 브랜드와 가장 닮은 사람을 소개받고 싶습니다. 

왜 그 직원이 이 브랜드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Q9

브랜드에 대한 대표님만의 정의를 듣고 싶습니다. 


Q10

만약 자녀에게 브랜드가 브랜드 되기 위한 세 가지의 조건을 이야기해주신다면 무엇이라고 말씀하시겠습니까?


Q11

대표님과 대표님의 브랜드는 혹, 어떤 점이 닮아 있나요?


Q12

직원을 뽑을 때 스펙을 보지 않고 대표님의 브랜드 관점으로 직원을 채용한다면 그  기준은 무엇인가요? 


Q13

대표님의 브랜드를 설명할 수 있는 세 개의 단어를 이야기 해주십시오.


Q14

대표님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브랜드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듣고 싶습니다.


Q15

대표님께서는 Branding과 Marketing의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Branding과 Marketing에 관한 대표님의 정의를 부탁드립니다.


Q16

대표님이 만약에 다른 브랜드의 경영자로 가실 수 있다면 
어떤 브랜드로 가실 것인가요? 지금의 브랜드와 그 브랜드는 무엇이 다를까요?


Q17

대표님은 브랜드를 통해서 세상에게 어떤 말을 하고 계십니까?


Q18

대표님의 브랜드는 무엇의 상징인가요? 

시대정신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어떤 정신인가요? 


Q19

대표님에 있어서 Brand의 B자는 무엇인가요? 혹시 사례를 들어줄 수 있나요? 


Q20

끝으로 평소 반드시 받아보고 싶었던 질문이 있었다면 어떤 질문인가요? 

그 질문에 대한 대답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유니타스브랜드에게 질문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출처 : 유니타스브랜드 Vol 25 브랜드 B자 배우기 유니타스브랜드 SEASON 2 Choic
- 브랜드로 구축된 세상을 보다: 브랜드의 B자 배우기, BEYOND BRAND_브랜드 B자 인터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